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보험 이야기/건강보험 이야기

건강종합보험 가입 전에 3대질병 알아보자

by 국비지원교육센터 2022. 8. 3.
728x90
반응형

건강종합보험 가입 전에 3대질병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직장인이라면 최소한 2년에 한 번씩은 건강검진을 해야만 하는데요. 저도 직장에 다니다 보니 건강검진을 벌써 2번째 받아봤는데, 혹시나 몸에 문제가 있지는 않을지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애타게 기다렸던 기억이 나네요. 나라에서 국민들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건강검진 제도를 만들어서 시행하고 있어서 요즘엔 질병을 사전에 예방하거나 곧바로 치료할 수 있어서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질병은 살아가면서 뗄 수 없는 존재인데요. 가벼운 감기 증상부터 무서운 암까지! 우리 모두 걸릴 수 있습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지만, 혹시 모르는 사태에 대비하기 위해서 가입하는 것이 보험입니다. 보험 중에서도 종합보험은 상해, 사망, 중대질환 진단비, 수술비 등 다양한 보장을 하나로 묶어서 가입하는 보험상품인데요. 여러 보장을 하나의 패키지로 가입하기 때문에 보험금 청구도 한 번에 할 수 있고 보험사도 한 곳이기 때문에 편리합니다. 오늘은 종합보험에 관해서 여러분에게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종합보험은 위에 적은 것처럼 상해 및 사망 수술비, 진단비, 입원비 등을 보장받을 수 있는데요. 특히 암이나 심혈관질환, 뇌혈관질환과 같은 3대질병은 수술비와 치료비가 많이 들어가는 보험이라서 보장 설계를 잘해놓으셔야 합니다. 3대 질병은 암뇌심!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 2위, 4위 인 점 다들 아시죠? 3대질병진단비는 질병을 확진받으면 청구할 수 있어서 병원 진료 기록이 필요 없이 바로 보상받으실 수 있습니다. 게다가 3대질병진단비는 생활비나 간병비 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어서 질병에 걸린 환자에게 꼭 필요하겠죠. 질병에 걸리게 되면 입원이나 통원치료로 인해 직장을 잃거나 소득이 감소할 수 있기 때문에 진단비 설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암진단비의 경우는 보험사마다 암 종류를 구분하고 있어서 구분된 암종류에 따라 보험금이 다를 수 있어요.
보통 암은 일반암, 유사암, 소액암, 고액암 등으로 4개로 구분됩니다. 유사암에는 기타피부암, 갑상선암, 경계성종양, 제자리암 등이 속해 있으며 소액암에는 유방암, 방광암, 전립선암, 자궁암 등이 속해 있는 점 유의하세요. 해당되는 암 종류별 진단비를 체크해보시고 가입자의 나이와 가족력, 건강상태 등을 생각해서 가입하셔 합니다. 보험사마다 보장금액이 다르기 때문에 종합보험 비교 사이트를 활용하셔서 다양한 상품들을 한 곳에서 비교하고 견적 받아보시기 바래요.



종합보험 가입할 때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도 고심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협심증과 뇌졸중 같이 특정 질환에 대한 진단비로 가입하기 보단 최대한 넓은 범위로 설정하시길 권해드리는데요. 허혈성심장질환 진단비나 뇌혈관질환 진단비로 구성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종합보험은 자신에게 필요한 특약을 추가할 수 있는 특징이 있는데요. 불필요한 특약을 빼거나 추가해서 가입자가 마음대로 구성하고 설계할 수 있어요. 그래서 단독 보험을 여러 개 가입하는 것보단 하나로 가입하여 간편하게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단독 보험에 비해 관리가 쉽다 보니 한 보험사에 보험금을 청구하면 되기 때문에 보험금을 청구하기도 간편하죠.

 

 

종합보험은 가입 시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비갱신형이란 처음 가입 시 설정된 납입료를 만기 시까지 그래도 똑같이 납부하는 형태인데요. ​갱신형은 초반 보험료는 저렴하지만 갈수록 보험료가 변동되어 올라가는 특징이 있고 시간이 지날수록 부담이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습니다. 또 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 중 선택해서 가입할 수 있는데요. 순수보장형은 환급보험료가 없는 형태이며 만기환급형은 계약이 끝났을 때 낸 보험료 중 일부를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순수보장형은 보험료가 저렴한 특징이 있고 만기환급형은 중도해지나 만기 시 환급금이 나오지만 보험료가 순수보장형보다 높고 돌려받을 수 있는 환급금은 그때의 물가 사정으로 인해서 변동될 수 있는 특징이 있어요.

 

 

마지막으로 종합보험에는 면책기간과 감액기간이 존재하기 때문에 주의하셔야합니다. 보험 계약이 체결되었지만 보장받을 수는 없는 기간을 면책기간이라고 하는데요. ​이 기간 동안에는 가입자가 암에 걸렸다고 해도 보험금을 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보험금의 일부만을 보장받을 수 있는 기간을 감액기간이라 부르는데요.
면책기간이 끝난 후에 감액기간이 적용되며, 면책기간은 상품 가입일로부터 90일 정도입니다. 감액기간은 상품 가입일 기준으로 보통 1~2년이며, 감액기간 중 암에 걸리면 가입된 금액의 절반밖에 보장받을 수 없습니다.

 

 

이처럼 종합보험 가입 설계할 때는 생각할 게 많기 때문에 혼자 가입하기에는 큰 부담이 될 수 있는데요. 여러 보험사의 상품들을 하나하나 살피면서 비교해나가다가는 끝이 없겠죠. 종합보험 비교 사이트에서는 3대질병 보험 추천 상품 순위나 예상 견적 등을 쉽게 확인할 수 있으니 만약 잘 몰라서 종합보험 상품 설계에 어려움을 겪고 계신다면 종합보험 비교 사이트를 방문해서 가입해보시길 권해드립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